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슬람의 국제교류
    카테고리 없음 2021. 10. 24. 15:22
    반응형

    이슬람의 국제적인 교역

    우리나라의 영어 이름인 '코리아(Korea)'는 이슬람 상인들이 고려를 부르던 이름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슬람과 교역했던 나라가 고려만은 아닐 것이다. 이슬람의 교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이슬람 제국, 이슬람 세계는 이슬람교를 믿는 집단을 일컫는 말 이다. 이슬람은 7세기에 탄생하여 오랜시간동안 그 힘을 유지했다. 이슬람 제국은 또한 교역과 상업이 매우 발전했는데, 이는 상업활동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슬람의 교리에 따라 상업과 관련한 도로망 정비 등의 지원과 더불어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통로에 위치하여 지리적으로도 유리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교역로는 육지를 통하여 교역하는 육로와 바다를 통하여 교역하는 해로였는데 육로로는 낙타를 이용해 내륙 아프리카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을 통해 고려와 교역했고, 해로로는 다우선이라는 배를 이용하여 아프리카와 지중해, 인도양을 거쳐 중국을 통하여 고려까지 교역하였다. 해로와 육로는 그 특성에 따라 지나는 국가가 달랐지만 중국을 통해 고려를 지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으로 이들이 주로 교역한 물품들을 살펴보자. 이들은 주로 금이나 은으로 만들어진 장신구, 금, 후추 등의 향신료, 옷을 만들기위한 면직물, 모직물, 견직물이나 보석이나 유리, 포도주, 말과 심지어는 노예까지도 거래했다고 한다. 물론 국가마다 품질이 우수한 제품들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주로 교역할 것이라 이 외에도 교역했던 물품은 더 많을 수 있을 것이지만 주로 거래한 물품은 이 정도가 있다. 참고로 고려나 신라에서는 이슬람에 황금이나 명주 등을 주고 다른 여러 물품들을 얻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슬람의 교역이 우리나라 (고려)를 비롯하여 여러 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하여 알아볼까한다. 앞서 말했듯 Korea는 이슬람의 상인들이 고려를 부른 이름인데, 우리나라는 지금도 이 이름을 쓰고 있다는 점에서 이슬람이 우리나라에 주었던 영향을 짐작해볼 수 있다. 그리고 이슬람의 상인들이 중국의 나침반이나 제지법, 화약, 활판 인쇄술 등의 문물을 유럽으로 소개하여 유럽의 과학기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게 하거나 반대로 유럽의 문화를 중국으로 전하는 등의 방법으로 동서문화의 융합을 이루어 냈다고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이슬람 제국이 무엇인지, 이슬람 제국의 상업과 교역이 발전할 수 있었던 까닭과 그들의 교역로, 또 이들이 주로 교역한 물품들과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글을 읽는 과정에서 이슬람의 국제 교류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것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를 바란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